천년용왕의 둥지

ghidora.egloos.com

포토로그

 


가면라이더 파이즈 정전 이형(異形)의 꽃들 노벨리스 오블리제

가면라이더 파이즈의 시나리오만 놓고 본다면 할 수 있는 말은 딱 하나 "용두사미" 뿐일 것이다. 처음에 벌여 놓은 수많은 미스테리와 의문, 그리고 갈등구조를 하나하나 정리해가기는 커녕 오히려 새로운 의문들이 계속 추가되고 변질되다 결국 후반부에 이도 저도 아니게 끝나 버린 방송이었다. 물론 동일 각본가였던 가면라이더 아기토 때에도 비슷하긴 했지만 파이즈의 경우는 그 정도가 너무 지나쳐 버렸다는 것이다.

'가면라이더 파이즈 정전 ~ 이형의 꽃들'은 각본가 이노우에 토시키가 직접 소설로 낸 파이즈의 스토리이다. 말하자면 이 책은 'TV판으로는 낼 수 없었던 진짜 파이즈의 이야기'라는 것이 셀링 포인트인 것이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이 소설은 'TV에선 볼 수 없을' 장면들을 많이 보여준다는 점에서 일단은 만족하는 사람들이 나올 것이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이 소설에 대해서는 그다지 좋은 추천을 해 주기 힘들다. 말 그대로 파이즈를 재미있게 본 사람들이 '이런 세계관도 있었겠구나' 정도로 즐길 수 있는 팬픽...정도로 생각하기 딱 좋은 레벨이라고 본다. 일단 이 소설의 최대 문제점은 내용 자체보다 문장에 있다. 이노우에 토시키가 각본가이지 소설가가 아니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문장 구조가 너무 단락적이다. 상황에 대한 무미건조한 묘사를 가능하면 짧은 문장으로 끝내려는 경향이 너무 보여 읽다보면 쉽게 지겨워진다. TV판을 보거나 해서 얻은 사전 상식이 없는 사람이 이 소설만으로 머리 속에서 장면을 상상하기에는 매우 큰 어려움이 있으리라 본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스토리에 일관성이 없고 그나마 파이즈가 사람들을 끌었던 요소들이 없다. 말하자면 TV판의 파이즈는 미스테리물의 종합선물세트였다. 갑자기 사람들이 죽음을 경험한 후 다시 살아나는 현상이 발생하고, 그에 따라 살아난 사람들은 인간을 넘어선 존재로 각성하게 된다. 그리고 그러한 일련의 괴기한 사건들 뒤에는 그 목적을 알 수 없지만 굴지의 대기업이 자리 잡고 있다. 모든 이야기는 그 기업의 뒷작업으로써 십 수년전부터 자선사업처럼 해 온 고아원에서 시작한다. 각종 미스테리물의 각본을 생각할 때 생각나는 듯한 것들을 거의 다 모아서 하나에 쑤셔 넣었던 것이 파이즈였다. 물론 그것이 후반까지 하나라도 제대로 못 풀고 흐지부지하게 넘어가 버린 이유이기도 하였지만 시청자에게 흥미진진함을 계속 제공해주는 이유도 되었던 것이다.

소설판의 파이즈는 그 끝을 내지 못한 반성에서 온 것인지, 그러한 상당수의 요소가 대부분 삭제되어 있다. 극중 스마트 브레인은 아예 등장하지도 않는다. 어디선가 오르페녹으로 각성한 사람들을 부추기는 조직이 있다는 말은 나오지만 극중 그러한 외부적 요인이 작용하는 것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소설판은 오직 타쿠미 일행과 키바 일행들이 살아가는 모습만을 다루고 있을 뿐이다. 오르페녹이라는 게 뭔지, 누가 무슨 목적에 파이즈 기어나 카이저 기어를 만들고 적임자들을 찾는지 등에 대해서도 납득이 가는 설명이 거의 없다. 말하자면 이 소설은 처음부터 TV판을 다 본 사람들이 다른 외전격 스토리를 즐기라고 만든 듯한 물건이다.

약간은 성인 지향적인 시추에이션을 제공하는 파이즈를 맛보는 것 외에는 이 소설의 메리트는 전혀 없다고 본다. 결국 본편에서 다들 궁금해 했던 비밀들을 밝혀주기는 커녕 오히려 숨겨버리고 '그런건 없었다고 생각하시오'라고 말하는 듯 해서 오히려 기분 나빴다고 여긴다. 이노우에는 말하자면 그러한 각종 미스테리 물들의 '짜릿한 시추에이션'만을 연출해보고 싶어서 이러저러한 소재들을 다 가져 왔다가 나중에 그 댓가를 치룬 것이라고 여겨야 할 것이다.

덧글

  • 작가 2005/03/01 17:17 # 삭제 답글

    이노우에 길스를 살려내라~~~
  • 2005/03/07 15:3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asd 2011/06/30 14:27 # 삭제 답글

    근데 머가 미스테리한거죠... 일단 끝에 좀 너무 허무하게 끝난게 맘에 걸리는데 굳이 미스테리한점을 전 모르겠어요ㅠ.. 좀 가르쳐주세요
  • 존나신기하네 2012/01/16 09:10 # 삭제 답글

    윗분과 마찬가지로 파이즈를 보면서 아무런 미스테리같은건 못느끼겠음 오르페노크 탄생 과정은 좀 알고 싶기는 해도 그거 뒤졌다가 운 좋으면 각성하는 오리지널이 기초로 번진거잖음 기어들의 목적들도 있코 마지막 왕이 죽지 않은게 좀 허무헌디 그것도 살지 죽을지 모르는 거고 괜찮은거 같던데
댓글 입력 영역